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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자료

2010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2010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입니다.(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요약]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서 독서는 국가 경쟁력의 원천인 지력(智力)·창의력 증진에 불가결한 핵심 요소일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자기계발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그런데 근년 들어 각종 영상·정보통신 매체의 발달과 탈(脫)독서 경향으로 인한 독서인구의 감소, 독자층의 정보·지식 욕구 다원화에 따른 독서 수요의 변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출판의 등장과 인터넷서점의 성장, 각종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출판 콘텐츠 제공의 활성화, 디지털도서관의 등장 등은 독서환경이 급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독서환경의 변화상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바람직한 독서 진흥정책 수립과 독서하는 사회풍토 조성을 위해서는 ‘독서문화의 지형도(地形圖)’라 할 전국 단위의 독서실태 조사가 전제되어야 한다. 명확한 실태 파악에 기반해 독서진흥의 목표 수립과 진흥방안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국민 독서실태 조사」는 ‘책의 해’이던 1993년부터 시작된 종합적인 독서지표 조사로서 정부와 국회, 언론과 각급 교육기관, 도서관과 출판계는 물론 사회 각 분야에서 대표적인 독서지표로 인정받아 폭넓게 활용되어 왔으며, 지난 2008년부터는 국가승인통계(제11318호)로 지정받아 매년 주기적으로 조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2010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는 13회째 국민 독서실태 조사로, 지난 ’93년 ‘책의 해’ 이래 우리 국민들의 독서실태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국민 독서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독서진흥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차]
제1부 조사 개요

제2부 조사 결과 <종합>
Ⅰ. 독서실태
Ⅱ. 책의 선택과 구입
Ⅲ. 전자책 이용 실태
Ⅳ. 도서관 이용
Ⅴ.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
Ⅵ. 독서진흥 방안

제3부 조사 결과 <성인>
Ⅰ. 독서실태
Ⅱ. 책의 선택과 구입
Ⅲ. 전자책 이용 실태
Ⅳ. 도서관 이용
Ⅴ.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
Ⅵ. 독서진흥 방안

제4부 조사 결과 <학생>
Ⅰ. 독서실태
Ⅱ. 책의 선택과 구입
Ⅲ. 전자책 이용 실태
Ⅳ. 도서관 이용
Ⅴ. 독서 활동/프로그램 참여
Ⅵ. 독서진흥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