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식자료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
 
[요약]
○ 현재 세계무역은 전통방식에서 전자방식으로 빠르게 전환중

○ 그러나, IT선진국(인터넷 보급률 1위)이고 수출강국(세계 9위)인 우리나라의 온라인 수출은 세계 20위권 후반에 불과한 수준

○ 온라인 수출은 비용·시간·인력 등의 제약 극복이 가능하여 중소기업에게 적합한 해외마케팅 방식이나, 중소기업은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 온라인 수출이라는 틈새시장 접근으로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을 제고하고 이를 통한 창업 및 일자리 창출 필요

[목차]
Ⅰ. 추진배경

Ⅱ.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현황 및 부진원인

Ⅲ.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
1.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인식제고 및 접근성 강화
2. 온라인 수출역량 및 기반강화
3. 온라인 수출 전문인력 취업연계
4. 온라인 수출창업 활성화

Ⅳ.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 참고 1 :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현황
※ 참고 2 : 글로벌 B2B 및 B2C 사이트 운영현황


[출처 : 공감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