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마당

퀴즈 대한민국, 갈라쇼에서 '갈라'의 유래는?


1. 이 작품은 현대인을 형성해 주었던 온갖 토대들에 대해 조롱하고 폐기해 버린다. '이 작품'에 대한 신문 서평이다. 두 부랑자의 대화를 통해 인간의 부조리를 파헤치는 '이 작품'은?

(유리동물원, 이방인, 고도를 기다리며)
고도를 기다리며(사무엘 베케트 작품, 1969년 노벨 문학상 수상작)

2. 영국 근위병의 상징인 '곰 털모자'는 '이 나라'와의 전투에서 큰 공을 세운 군인들이 착용하면서 생겨난 전통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 중 어디일까?

(미국, 프랑스, 독일)
프랑스. 1815년 워털루 전투에서 승리한 후, 근위병들의 키를 커 보이게 하고 사기를 높이기 위해 곰 털모자를 썼다고 함.

3.  멘델스존의 결혼행진곡은 셰익스피어의 이 희곡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했다고 한다. 요정의 왕 오베론이 두 연인의 사랑을 주는
내용의 이 희곡은?
(십이야, 한여름 밤의 꿈, 템페스트)
한여름 밤의 꿈


4. UN은 이것으로 인한 대륙, 국가 간 갈등을 줄이고 지역적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2013년을 세계 '이것' 협력의 해로 제정했다. 다음 중 무엇일까?
(물, 식량, 에너지)


5. 주로 리듬체조와 피겨스케이팅 등에서 선보이는 '갈라쇼'는 이탈리아의 전통 '이것'에서 유래한 말이다. 다음 중 무엇일까?

(음악, 복장, 춤)
복장. 갈라쇼에서 갈라(gala)는 이탈리아에서 축제 때 입던 전통 의상을 뜻함.

6. 이것은 원래 조선 시대 남녀 모두에게 존칭으로 사용된 말이다. 오늘날엔 흔히 아내를 부르는 호칭으로 사용하는데 다음 중 무엇일까?

(부인, 마누라, 여보)
마누라. 상전, 마님, 임금 등을 이르는 말인 '마노라'가 변형된 말.

7. '등용문'은 잉어가 '이 강'의 급류인 용문을 오르면 용이 된다는 전설에서 유래했다. '이 강'은?
(헤이룽강, 양쯔강 황허강)

황허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