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

중국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구글이 없다!!!

 

중국 인구 대략 13억 4천만명!!!

정말 엄청난 숫자죠?^^ 이것도 정확한 숫자는 아니니... 그 쪽수가 정말 놀랍습니다.

 

이러니 뭘하든 중국의 저력이 무섭지 않을 수 없겠죠.

뭐 대충 중국인들에게 1원짜리 물건을 하나씩만 팔아도 13억원, 10원짜리 물건을 팔면 130억원...ㅠㅠ

 

아직도 중국은 공산주의체제이지만 방송이나 인터넷에서 보면 그닥 몸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는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오히려 중국이 더 자본주의 같습니다.

 

잘못된 정보일 수도 있겠지만 아는 중국인에게 들어보면 돈만 있음 안되는게 없는 곳이 중국 같다는 생각입니다.

대중목욕탕에서도 버젓이 담배를 피고, 건물 하나 전체가 노래방 건물이고, 좀 산다는 상류층 별장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별장의 연못이 아닌 작은 호수가 있고...

 

이런 중국 온라인 시장에 없는 게 있답니다.

다름아닌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구글이랍니다.

 

구글이 중국의 인터넷 검열 정책에서 반대해서 중국에서 철수한 것은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사항일테구요...

 

참 신기하지 않나요? 세계적인 인터넷 서비스인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가 없다니 말입니다.

아마도 중국 체제와 언론 통제 때문인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점을 보면 중국이 아직 공산주의인 게 확실하긴 한가 봅니다.

 

아래는 중국인들이 만들어서 쓰는 중국판 유투브입니다. 사용자도 많지만 자료도 엄청 납니다.

하기야 중국 인터넷 인구가 5억 이상이니 자국민만 사용하더라도 충분하겠죠... 

 

<중국판 유투브 : http://www.youku.com>

 

트위터나, 페이스북도 마찬가입니다.

중국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것을 사용합니다.

 

아래는 중국판 페이스북입니다.

 

<중국판 페이스북 : http://www.renren.com>

 

아래는 중국판 트위터입니다. 웨이보라고 하는데 시나닷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 : http://www.weibo.com>

 

아무튼 대단하다고 밖에 할 말이 없네요^^ㅎㅎㅎ

 

현재 중국네 최내 포탈사이트는 바이두(http://www.daidu.com)인데요 전체 인터넷 시장의 80% 가량을 점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 뒤를 이어 구글이 19% 정도이구요.

구글 사용자도 중국의 정책이나 환경에 비하면 적지 않은 편인데 누가 사용을 할까요? 혹 재외 중국인들일까요?

 

여하간 서프라이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