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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중국 온라인마케팅, 삼성 핸드폰 공식 웨이보 사례


디지털시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열기는 날이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다만 온라인마케팅의 수단이 달라질뿐이죠.

국내의 경우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포탈사이트의 디스플레이광고(배너)나 키워드검색 광고, 이메일마케팅 등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들어 블로그와 SNS를 활용한 온라인마케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마케팅 트렌드의 변화는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현상인듯 싶습니다.

그럼 중국 온라인마케팅에서 블로그마케팅은 어떤 상황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우리나라와는 사뭇 그 양상이 많이 틀리답니다.

국내의 경우 파워블로거와 이를 활용한 체험마케팅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반면 중국 온라인마케팅에서 블로그마케팅이라 함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블로그가 아닌 SNS 마케팅을 뜻합니다.

그런데 왜 SNS마케팅이 아니고 블로그마케팅이라고 하냐구요?
중국에서 블로그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블로그, 중국어로 微博(작을 미, 넓을 박), weibo(웨이보)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웨이보로 통일해서 부르도록 하죠...^^

결국 중국에서 블로그마케팅이라 하면 웨이보를 활용한 SNS 마케팅이라고 이해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웨이보는 중국의 포탈사이트인 SINA에서 서비스하는 SNS 채널이랍니다.

아, 그렇다고 우리나라와 같은 형태의 블로그가 없는 것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중국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당연히 웨이보를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시죠?

여기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은 중국 웨이보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핸드폰의 공식 중국 웨이보』


 

▷ 삼성 중국 웨이보 기본정보
- 명 칭 : 三星手机官网(삼성 핸드폰 공식 페이지 )
- 주 소 :
http://e.weibo.com/samsungmobile
- folow : 25명
- fan : 196만
- posting : 4727

▷ 삼성 중국 웨이보 주요 내용
 - 삼성 핸드폰 소개 
 - 삼성 핸드폰 기술소개
 - 삼성 핸드폰 사용 노하우 
 - 삼성 핸드폰 광고 동영상
 - 삼성 공식 공지사항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루 2~10개 포스팅을 업데이트 하고 있다. 포스팅마다 전달 및 댓글이 보통 백명 이상으로
  웨이보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 삼성 중국 웨이보 운영의 특징
 -  제품소개 /기술 등 포스팅들이 링크를 통해서 삼성 공식 홈페이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 댓글 관리를 통해 삼성 제품이나 기술 대한 평가, 칭찬, 불만 등 소비자의 다양한  반응들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참여도가 높습니다.

※ 삼성 중국 웨이보 이벤트 진행 사항
 사실 웨이보 마케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이벤트 진행은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이벤트 진행을 통해 fan(follower)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삼성 웨이보는 다음과 같은 웨이보 이벤트를 한달에 두번 정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1) 프로포즈 이벤트 (팬 신청하고 댓글 남기기 / 상품 : 당첨된 고객들에게 포로포즈를 진행 해줌)
(2) 만두 이벤트 (팬 신청하고 포스팅 전달 @친구 3명 / 상품 : 당첨 고객에게 삼성 note2,  갤럭시3 핸드폰 증정)
(3) 작문 이벤트 (삼성 제품에 대한 문장 만들기 @친구 3명 / 상품 : 담청 고객에게 삼성 블루투스 이어폰 증정)
(4) 새해 이벤트 ( 이벤트 포스팅 전달해서 새해 축복글 남기며 친구 @하기 / 상품 : 당첨 고객에게 note2 핸드폰 증
     정)                         

▷ 삼성 중국 웨이보 주요 페이지
 - 동영상 : 삼성 제품 각 시리즈 관련 동영상  /  삼성 봉사 영상


 
- 미열매(微热卖) : 삼성 인기 제품의 이미지와 가격 정보



 - 이벤트 페이지

 

▷ 삼성 중국 웨이보에 대한 생각
삼성 핸드폰 웨이보는 신제품과 제품 정보를 중국 고객들에게 알려주고, 다양한 이벤트 진행을 통해 홍보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들이 중국 삼성 핸드폰 공식 홈페이지에 링크되어 있어 고객들에게 삼성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 제공과 신뢰를 주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포스팅과 댓글관리를 통해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어 중국 고객들 사이에 호감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국 온라인마케팅 및 웨이보 개설과 운영에 관련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아는 범위 내에서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oomboomc@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