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토리북

인터넷을 통한 학원홍보에 대해...


학원마다 원생모집을 위해 사력을 다하는 요즘... 

학원들은 저마다 차별화된 홍보 방법을 찾기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항상 그 나물에 그 밥이죠.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해봐야

전단지 광고, 알림장, 판촉물 정도?

조금 자금 사정이 좋은 학원들이야 홈페이지도 멋지게 만들어서 운영하고 지역신문에 광고도 게재하고 하지만 대다수 영세 학원들이 할 수 있는 게 아니죠. 

학부모님들한테 학원 이미지도 있고, 요즘 인터넷은 기본 사항이니 홈페이지나 미니홈피, 블로그 등을 만들어 운영하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작심삼일...

불과 얼마 못가서 포기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왜일까요?

문제는 관리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이런 저런 잡다한 일들도 많은데 홈페이지 등에 신경쓸 여력이 없으신 거죠.

또 학부모님들 불만제기에 따른 어려움.

ㅋㅇ 결코 쉬운 일이 하나도 없네요.^^ 

그럼 이런 저런 사항들을 감안할 때 홈페이지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한 학원홍보가 과연 필요할까요? 효율성이 있을까요? 또 필요하다면 어떻게 만들고,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요? 

일단 홈페이지 등 학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는 아래 정도가 될 것 같네요.

- 홈페이지

- 싸이월드 미니홈피

- 블로그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 홈페이지

(1) 제작비용

- 천차만별입니다. 뭐 그래도 그럴싸하게 만드시려면 150만원 내외?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기능에 따라 가격도 변동됩니다. 회원가입이나 프랜차이즈 학원이라면 부가적인 관리 페이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500만원을 훌쩍 넘어 1,000만원선이 되기도 하겠죠.

(2) 운영비용

- 홈페이지 도메인 : 홈페이지 주소를 말하는 거죠. ~~~.com, ~~~,co.kr 등등이요. 도메인 등록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1년에 약 24,000원 정도구요, 매년 갱신해야 합니다.

- 호스팅 비용 : 홈페이지를 서비스할 수 네트워크에 연결하는데 드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서비스 내용에 따라 조금씩 틀리긴 하지만 월 1만원선 정도 됩니다. 물론 훨씬 저렴한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호스팅은 그래도 좀 규모가 있고 큰 회사에 하시는 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홈페이지 회사들이라는게 하루 아침에 사라져 버리는 경우도 많아 자칫 낭패를 보기 쉽기 때문이죠.

- 수정사항 : 그럼 홈페이지 제작을 해놓고 나중에 수정할 사항이 생기면? 보통 홈페이지 개발을 의뢰한 회사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간단한 사항이면 기냥 서비스 차원에서 무료로 해주기도 하고, 좀 수정사항이 크면 해당 비용만 따로 지불하시면 됩니다.

(3) 홈페이지의 장단점

- 장점 : 나름 규모가 있는 학원이라면 학원 이미지나 브랜드 인지도를 위해 운영하실 때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원생들에게 학습적인 내용이나 공지사항 전달, 기타 편의 기능을 줄 수 있습니다.

- 단점 : 뭐 문제는 관리비용과 관리적인 부분들입니다. 특히 게시판에 허위 글이나 비방글이 올라오게 되면 난감하죠. 그렇다고 게시판을 지우시면 안됩니다. 설득력 있게 이해가 되게끔 답변을 통해 푸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정리해 보면 홈페이지 개발비는 대략 150만원 내외, 연간 유지비는 15만원 내외 정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규모가 큰 학원에서 많이 하시죠. 저 개인적으로는 학원 홈페이지들 그닥 권유해 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2. 싸이월드 미니홈피

요즘 싸이월드 계정 하나 없는 사람이 드물죠.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씩 방문을 해 본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뭐 제작 비용이 따로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관리를 하는데 기술적인 습득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특히 어린 학생들이나 청소년들한테 아주 인기죠.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손쉬운 이미지 및 UCC 관리가 큰 장점입니다. 원생들이나 학부모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수월하고요.

단점이라면... 글쎄요. 관리 안하면 소용 없다는 거?

 

3. 블로그

요즘 블로그, 마케팅의 대세죠. 너나 할 것 없이 블로그로 돈 좀 벌어겠다는 추세인것 같아요.

블로그라 하면 일단 네이버와 같은 일반 포털에서 제공하는 것과 텍스트규브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와 같이 제작형이 있죠. 아님 제작형과 포털의 설치형의 장점을 갖춘 티스토리를 이용하던지요.

블로그는 누구나 제작이 쉽고 포털에서 검색을 통한 노출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물로 제작하는데 돈이 들지도 않죠. 아 참 돈을 들여 하는 곳도 있더군요. 관공서나 대기업 등은 억단위의 블로그 제작 및 운영 비용을 들여 관리를 하죠.

브로그의 핵심 역시 관리입니다. 꾸준한 포스트 작성과 태그의 사용이 중요하죠.

꾸준한 포스트 작성을 통해 접속율을 높일 수도 있고 접속자들이 자신이 작성한 글을 스크랩해 감으로써 바이럴(입소문) 마케팅 효과가 뛰어납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콘텐츠 관리도 가능하고요.

학원에서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학원홍보...

필요하냐 안하냐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당근 필요하고요, 운영한다면 관리가 가장 중요하겠죠.

돈 안들이고도 얼마든 가능하니까요^^

 

퐈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