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물창고

김치냉장고, 장독대에서 지혜를 얻다

김치냉장고,

장독대에서 지혜를 얻다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 전통식품이면서 제일의 국민식품인 김치는 2008년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에 선정된 바 있는 우수식품이다. 이 잡지는 '김치에는 비타민 A, B, C 등이 풍부하며 건강에 좋은 유산균이 많아 소화를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인도의 렌즈콩, 일본의 된장을 세계 건강식품으로 꼽았다. 또한, 김치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유산균 등이 많아 항암효과, 노화억제, 다이어트 효과 등 건강 기능성의 뛰어난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는 김치를 '절임배추에 고춧가루, 마늘, 생강, 파, 무 등 여러 양념을 혼합한 뒤, 젖산생성에 따른 적합한 숙성과 보존성을 위해 저온에서 발효한 제품'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현재 Codex 공인에 따라 김치는 'kimchi' 라는 영문 명칭으로 통용되고 있다. 김치가 익는 과정은 일종의 젖산발효 과정인데 이런 발효가 잘 일어나려면 온도와 산소의 농도가 적당해야 한다.

 

김치에서 발견되는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plantarum), 락토바실러스 브레비스(Lactobacillus brevis), 락토바실러스 펄멘티쿰(Lactoba cillus fermenticum), 류코노스톡 카노슘(Leuconostoc carnosum), 류코노스톡 락티스(Leuconostoc lactis), 바이셀라 비리데센스(Weissel la viridescens) 등으로, 배추의 재배환경에 따라 존재하는 유산균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김치에서 분리되는 유산균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건강식품인 김치를 오래, 싱싱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하여 탄생한 것이 김치냉장고인데, 요즘은 김치냉장고 없는 집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필수 구비품목이 되어가는 추세다.


김치냉장고에 김치를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여 맛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1년 이상을 보관해도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김치 외에도, 채소나 식품도 일반냉장고보다는 오래 싱싱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다.

 

그러면, 김치냉장고에서 김치 뿐만 아니라 식품을 오래 싱싱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예전 우리 선조들은 김장을 하면 김치를 항아리에 담아 보관하였는데, 이때 70cm 정도의 깊이로 땅을 파서 항아리를 묻어 두었다. 그 이유는 겨울철 70cm 땅속의 온도는 0~1℃로 유지되기 때문에 김치의 발효를 억제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옹기로 만들어진 김장독은 순환기능이 있어서 싱싱한 김치를 몇 개월에서 1년 이상 맛볼 수 있게 하였다. 김치를 보관하는 식생활에서도 우리 선조들의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식품의 저장성을 높이면서 맛과 풍미를 증진시키는 김치냉장고는 선조의 지혜를 빌어 만들어진 필수품인 만큼 사용도 현명하고 위생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냉장고에 식품을 보관하면 안전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신뢰하는 정도에 비하면 관리는 소홀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지난해 식약청과 소비자시민모임이 수도권(서울 포함) 100가구를 대상으로 김치냉장고 사용 습관, 식품보관실태, 청소주기 등을 조사한 결과, 김치냉장고에 식품을 보관할 때 식품 보관일자를 기억하지 못하거나(66.7%), 보관용기나 보관 비닐에 보관 시작 날짜를 기록하지 않는 경우(84.4%)가 많았고, 이로 인해 김치냉장고에 보관한 식품을 폐기한 경험도 상당해(50%) 안전 관리에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냉장고 청소도 3개월(30.6%), 한 달(29.6%), 6개월(17.3%), 1주일(10.2%)의 주기로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1년(10.2%), 이사할 때(2~3년 이상, 1%) 한 번 하는 경우도 있었다.

 

 

김치냉장고를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달에 한 번 정도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여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식품을 보관할 때는 투명한 용기에 분리보관하며 식품 보관기간을 잘 지켜야 한다. 이런 작은 실천이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다.

 

 

 

곽효선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미생물과

 

 

 <관련 기사>

* 식탁의 감초, 김치의 영양 파헤치기

http://blog.daum.net/kfdazzang/1249

* 김치냉장고, 한달에 한번 청소해주세요~~!!

http://blog.daum.net/kfdazzang/817

 

 

- 본 기사는 '소비자를 위한 열린마루 2010 (11, 12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웹진의 다양한 기사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식약청 웹진 ‘열린마루’ 를 찾아주세요!

 

(웹진보러가기 : http://www.kfda.go.kr/webzine/201011/ibook_10nov.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