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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스티븐 데닝의 기업경영 스토리텔링 8가지 패턴

 

스티븐 데닝의 기업경영 스토리텔링 8가지 패턴

 

조직내 스토리텔링의 세계적인 권위자 스티븐 데닝의 저서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2006년) 중 발췌 내용입니다.

 

의도한 목표

목표에 따라 요구되는 유형

스토리텔링 시 주의할 점

행동촉구하기

과거 변화가 성공적으로 수행된 방식을 묘사하되, 청중이 자신의 상황에 그것이 어떻게 적용될지를 상상하도록 허용하는 스토리

청중의 마인드가 자신의 도전과제에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과도한 세부사항은 피한다

자신의 정체성

전달하기

청중의 마음을 끌만한 드라마를 제공하고 자신의 과거를 통해 강점이나 약점을 드러내는 스토리

의미 있는 세부 사항들을 제공하되, 청중이 당신의 스토리를 들을 의향과 시간을 충분히 갖고 있는지 확인

가치 또는 가치관

전달하기

청중에게 친숙한 느낌을 주어 장려하는 가치나 가치관이 제기하는 쟁점들에 대해 토론을 촉구할만한 스토리

(설사 가정이라고 해도) 신빙성 있는 인물들과 상황을 사용한다. 스토리를 반드시 화자의 행동과 일관되어야 한다.

회사의 정체성

전달하기

(브랜드 구축하기)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의해, 또는 고객이나 믿을만한 제3자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스토리

기업이 브랜드 공약을 실천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협동 촉진하기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의해, 또는 고객이나 믿을만한 제 3자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스토리

스토리 교환이 원활히 이루어질만한 어젠더를 설정한다. 내러티브 연쇄 반응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를 십분 활용하도록 미리 계획을 세운다.

유언비어 잠재우기

청중도 경험한 바 있는 상황을 감동적으로 전달하고 그들이 해당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스토리를 공유하도록 독려하는 스토리

남을 헐뜯고 싶은 마음을 자제한다. 떠도는 루머의 진위 여부를 확인한다.

지식 공유하기

문제에 초점을 맞춰 그것을 해결하는 방식과 그 솔루션이 효과적인 이유에 대해 다소 상세하게 설명하는 스토리

보다 나은 대체 솔루션들을 요청한다.

 

 

 

[스티븐 데닝]

호주 시드니에서 태어난 스티븐 데닝은 지식경영과 기업 스토리텔링 전문가입니다. 시드니 대학에서 법학과 심리학을 공부한 후 변호사로 일했으며, 1969년 세계은행에 입사하여 남아프리카 부장, 아프리카지역 부장 등 다양한 관리직을 거쳤습니다. 2000년 11월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10대 지식 전문가로 선정되었으며, 2000년 이후 미국, 유럽, 아시아, 호주의 기업들과 손잡고 기업의 스토리텔링 활용법과 지식경영에 관한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