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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일본 요코스카의 도시 스토리텔링 사례 : 해군카레

 

일본 요코스카의 도시 스토리텔링 사례 : 해군카레

 

요코스카(橫須賀) : 일본 가나가와 현에 있는 인구 40만명의 시로 과거 미해군의 주둔지였습니다. 1999년 요코스카시는 '카레도시 추진위원회'를 발족했습니다. 이를 통해 옛날 해군카레의 영광을 재현시키고 요코스카의 독자적인 음식문화로 발전시켜 지역문화, 풍토, 역사 등과 함께 지역 전체의 발전을 추진 목표로 삼았습니다. 요코스카시는 같은 해 '카레도시 선언문'을 채택, 발표하고 곧바로 활동에 나서게 됩니다.

 

 

 

일본 요코스카의 '요코스카 해군카레' 스토리텔링 진행 과정


• 요코스카시는 브랜드 이름을 '요코스카 해군카레'로 정하고 상표등록, 상호 및 상표사용 무상 허용, 관련 상품 개발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시내 중심가에 안테나숍을 운영하고, 전국적인 이벤트와 기획 등을 적극적으로 펼쳐 '요코스카 해군카레' 붐 조성을 위해 전력을 다했습니다.

 

• 요코스카시는 '카레도시 요코스카'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요코스카가 구 일본 해군의 전통 식단을 계승, 발전시키고 있는 뿌리임을 알리는 한편, 전국 어디에서 창업을 하더라도 무료 컨설팅을 해주고 있습니다. 

 

• 요코스카시는 공식 테마송을 만들어 공무원은 물론 시민들에게 휴대전화 착신용 멜로디나 컬러링을 적극 권장하고, 해군카레를 먹을 수 있는 식당들이 소개된 '카레 맵'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 요코스카시 의회는 '카레의원연맹' 회원들은 '요코스카 해군카레'를 홍보하기 위해 마이크로캡슐을 내장해 특별 제작한 카레향기가 나는 명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요코스카시의 스토리텔링은 카레라이스의 탄생 배경에 맞춰진 것으로 일본인들이 즐기는 카레라이스는 영국카레로 해군들이 함정 생활에서 먹기 힘든 스튜 대용으로 만들어 먹기 시작해 군대식으로 정착되었는데 이를 즐겨먹던 일본군이 제대 후 각지에 퍼트려 인기를 끌게 된 것입니다.

 

• 요코스카시에서는 매년 11월 중순 해군카레를 테마로 한 '카레 페스티벌'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출처 : 정책개발과제연구보고서 '콘텐츠산업의 획기적 발전을 위한 신패러다임 구축으로서의 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