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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 구성 요소의 내용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 구성 요소의 내용

 

구성요소 

내   용 

 메시지

- 브랜딩 도구로서의 스토리텔링은 그저 단순히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은 기업 브랜드의 긍정적인 부분을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기 때문에 먼저 분명하게 정의된 메시지가 필요하다.
- 기업이나 상품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성과 가치를 스토리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이다. 어떤 설득력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즉 특정한 목적을 지닌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므로 먼저 분명하게 정의된 메시지가 필요하다. 메시지는 상품의 차별성에 기반해서 고객에게 어떤 관점에서 어떤 꿈을 전해주고자 하는지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갈 등

- 갈등은 좋은 스토리를 이끌어 내는 원동력으로 갈등이 없다면 스토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이 갈등이 모두 해소될 때까지 일련의 변화를 통해 생명을 가지게 된다.

- 스토리텔러는 갈등과 해소라는 과정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스토리텔링에서 갈등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옳고 그름을 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본 요소이다.

- 갈등이 커질수록 스토리의 드라마틱한 면은 커진다. 그러나 갈등이 한계를 넘어 혼란스러움을 주면 안된다. 완전한 혼돈은 완전한 조화만큼이나 밋밋한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춰야 하고, 균형이란 것에 정해진 기준은 없지만 갈등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는지 '갈등 측정계(Conflict Barometer)를 통해 가늠해 볼 수 있다. 

 등장인물

- 등장인물은 서로의 역할을 보완하며 스토리 전개를 위한 행동을 만들어 내고, 갈등의 전환점 역할을 한다.

- 고객이나 직원을 스토리에 몰입시키기 위해서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명히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플 롯

- 스토리는 한 번에 하나의 이야기밖에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안에 일련의 사건들에 의해 존재한다. 따라서 사건들의 배열에 신중해야한다.

- 스토리는 크게 시작, 중간, 끝 이 세부분으로 나눠지며, 먼저 스토리의 배경을 만들고,변화가 일어나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스토리의 나머지 변수들이 만들어진다.갈등은 점차 고조되지만 결국은 해소되고 스토리는 결말을 맺는다.

- 잘 구성된 전개방식은 청중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앞으로 어떤 사건이 일어날지 기대하게 만들며, 스토리의 주제와 문맥을 잘 배치하여 체계화시킨다.

 감각의 경험

- 사람들을 스토리의 세계 속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감각적 경험을 활용한다.

- 분위기를 조성하여 여러 가지의 감각적 실마리를 제고하고,사람들은 무의식 중에 오감을 통해 스토리를 경험함으로써 그 속으로 보다 깊게 빠져 들어갈 수 있다.
- 기업이나 상품이 표현하는 이름, 칼라, 로고, 슬로건, 사운드, 상징적인 활동들이 모두 포함된다.

 진실성

- 진실되지 못한 스토리텔링은 하지 않는 것보다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진실된 대상에 대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 사람들에게 진정한 공감과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통해 상품의 진실된 가치에 대해 새로운 눈을 뜰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야말로 스토리텔링의 가장 깊은 곳에 자리한 구성요소이며, 또한 스토리텔링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KlausFog(2008), 황신웅(2009), 김자성(2010) 연구를 참고로 연구자 재구성 / 조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식품산업의 성공사례 연구, 2012년>